더웨딩매거진_웨딩컬렉션
(2018년3·4월호 더웨딩매거진) FINANCE & investment, NEW 신혼부부 전용 보금자리론 & 전세자금 대출 본문
(2018년3·4월호 더웨딩매거진) FINANCE & investment, NEW 신혼부부 전용 보금자리론 & 전세자금 대출
더웨딩매거진 2018. 3. 7. 17:59 FINANCE & investment
NEW 신혼부부 전용
보금자리론 & 전세자금 대출
부부 합산 연소득이 7천만원이 넘는 신혼부부도 올 3월부터 보금자리론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지난 1월 28일 발표한 2018 금융위원회 업무 계획에 따라 달라진 신혼부부 전용 보금자리론과 전세자금 대출 조건. 오직 신혼일 때만 주어지는 이 혜택을 놓치지 말 것! 에디터 강민정
보금자리론이란?
보금자리론은 주택금융공사가 공급하는 연 3%대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상품이다. 지금까지는 부부 합산 연소득 7천만원 이하의 기준을 충족해야만 신청할 수 있었다. 이로 인해 전문직 또는 대기업에 종사하는 맞벌이 신혼 부부에게는 그림의 떡과 같은 제도였다. 부모의 도움 없이 내 집 마련을 꿈꾸는 고소득 맞벌이 부부 사이에서 이에 대한 불만이 쏟아져 나왔고 정부는 이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한다.
※ 원래 보금자리론은 소득 제한이 없었다가 지난해부터 7천만원 이하의 연소득 조건이 신설됐다. 조건이 강화되면서 지난해 전체 공급액은 2016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추산된다. 올해 신혼부부 혜택을 늘리면서 다시 증가할 전망이다.
2018 신혼부부 보금자리론 바뀐 점은?
결혼한 지 7년 이내 신혼부부에 한해 소득 기준을 8천만원∼1억원으로 완화할 방침이다. 그동안 맞벌이 부부는 사실상 보금자리론(주택금융공사가 제공하는 장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기 어려웠다. 심지어 결혼해 맞벌이가 되면 보금자리론을 받을 수 없어 신청조건을 맞추기 위해 결혼을 미루고, 대출을 받고 나서야 결혼하는 커플도 등장했다. 금융위원회는 신혼부부를 대상으로 연소득 기준(7천만원)을 완화하면 이런 ‘실수요자 사각지대’를 줄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이들이 서민이냐는 지적도 있겠지만, 맞벌이를 이유로 정책금융 지원을 못 받는 불합리한 점을 무시할 수 없다”며 연소득 기준 완화 이유를 밝혔다. 이와 관련한 구체적 기준은 올 3월에 공개될 예정이다.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이란?
올해 2018년부터 신혼부부 내 집 마련 대출 우대 금리와 전세자금 대출 한도가 확대된다. 많은 신혼 부부가 가장 관심을 기울일 것이 바로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일 것이다. 첫 집을 내 집으로 장만하는 것이야 누구나 바라는 꿈이지만 현실적으로 가장 많이 선택하는 것이 바로 전세이기 때문이다. 특히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은 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버팀목 전세자금 대출’ 보다 저렴해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택도시기금에서는 전세자금이 부족한 신혼부부에게 최저 연 1.2%의 신혼부부 전용 전세자금 대출 상품을 선보인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조건은?
대출을 신청하는 사람은 대출 신청일 기준 세대주여야만 하고 세대주를 포함한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여야 한다. 즉 부부 중 어느 한 사람이라도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면 신청할 수 없다. 또한 대출 대상 주택이 임차보증금 2억원 이하(서울, 경기, 인천 수도권은 3억원 이하), 전용면적은 85㎡ 이하(읍, 또는 면 지역은 100㎡ 이하)여야 한다. 가장 중요한 연소득 기준은 대출 신청인과 배우자 합산 금액이 6천만원 이하인 경우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한도는?
기존 신혼부부들이 많이 이용한 ‘버팀목 전세자금 신혼부부 우대’보다 대출 한도가 3천만원 늘어났다. 이에 따라 수도권은 1억 4천만원에서1억 7천만원으로 상향 됐고 수도권 이외 지역은 1억원에서 1억 3천만원으로 증가했다. 임차보증금 대비 대출 가능 비율도 기존 70%에서 80%로 10% 상향됐다. ※ 대출 한도는 신청인의 소득, 부채, 신용도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신혼부부 전세자금 대출 금리는?
부부합산 연소득 구간과 보증금별로 금리 차이가 발생한다. 기존 버팀목 신혼가구 우대금리보다 저렴한 연 1.2~2.1% 금리로 신혼부부 전용 전세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 대출 기간은 2년이지만 4회 연장 가능해 최장 10년까지 가능하다. 상환방법은 일시상환 또는 혼합상환 방식으로 가능하다.
※ 부부합산 연 소득과 대출 기간, 대상 주택 등 자세한 정보는 우리은행, KB 국민은행, 신한은행, KBE 하나은행, NH 농협 등 6개 주택도시기금 수탁은행과 국토교통부 콜센터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 고시 금리(변동금리)
by 더웨딩매거진